TOP
한국지구과학회
The Korean Earth Science Society

pISSN : 1225-6692  |  eISSN : 2287-4518



  • HOME
  • >
  • 일 반 정 보
  • >
  • 저널소개
intro

한국지구과학회 새로운 지구과학 관련 지식들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전파시키는 일익을 담당해 왔고, 앞으로도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



한국지구과학회의 발자취를 더듬어 보면, 초기에는 자연과학교육연구회의 지학분과로 출발하였으며, 1963년부터 지구과학 전공의 졸업생들이 배출되면서 현장 교육의 질적 향상과 친목 도모를 취지로 중·고등학교 교사 중심의 「지구과학교육연구회」를 창설하게 되었다.


이 연구회는 대학입시에 지구과학 교과를 필수 교과로 지정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였으며, 지구과학의 학문적인 발전과 교과교육으로서의 발전에도 공헌해왔다.


1979년 그간의 연구 결실을 가시화한 학회지 첫 권의 발간을 기점으로 우리 나라 지구과학 및 효과적 교수법의 연구가 보다 본격화하게 되었고 1986년에 이르러 지금의 한국지구과학회로 개칭되면서 대내외에 명실상부한 학회다운 면모로써 우뚝 서게 되었다. 초기에는 학술지를 연 2회 발간하였으나 새로운 정보와 지식에 의한 연구작업에 박차가 더해짐에 따라 점차 연 3회, 4회로 늘렸고, 현재는 연 7회를 발간하기에 이르렀다.



그 동안 한국지구과학회에서는 학술지 발간을 통하여 매년 60여 편 이상의 연구물들을 소개하였고, 이 연구 결과들은 지구과학 교육의 발전과 학문적 발전 및 보급이라는 본 학회의 목적에 부응하여 또 다른 연구들의 학문적 기초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학술지 발간 외에도 연간 2회의 정기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약 80여 편의 연구결과 및 논문을 발표함으로써, 지구과학 관련 학문의 발전에 힘쓰고 있으며, 지구과학 분야의 새로운 교육 사조와 학문들을 소개하는 강연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지구과학과 직접 관련이 있는 대학 교수, 연구소의 학자, 현장 지구과학 교사, 지구과학전공 대학생뿐만 아니라, 일반인이나 학생들도 손쉽게 읽을 수 있는 지구과학 관련 교양 서적을 발간하여 지구과학의 학문과 교육의 발전에 기여함은 물론 지구과학과 관련된 과학의 대중화 사업에도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오고 있다.



우리 나라에서 지구과학 교과가 교육과정의 필수 교과로 채택된 지도 벌써 40여 년이 지났다. 그 동안 지구과학의 새로운 발견들은 지구과학에 대한 학문적 탐구심과 인류의 복지 증진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왔다.



판구조론의 등장과 해저 환경의 활용, 우주 탐사선에 의한 시공간의 확대, 그리고 전지구적 환경 변화에 대한 인류의 관심은 지구과학적 접근과 연구개발의 필요성을 실감하게 하였다. 급속한 지구과학 관련 지식의 팽창과 끊임없이 쏟아져 나오는 연구물들의 홍수 속에서 '한국지구과학회지'는 새로운 지구과학 관련 지식들을 다양한 계층의 사람들에게 전파시키는 일익을 담당해 왔고, 앞으로도 그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다.



COPYRIGHT,KESS(2001.9)


지구과학 교육의 발전과 학문적 발전과 보급